프로그램

언어치료

언어장애란 또래 아동에 비해 말 또는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가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기질적·기능적인 원인에 의해 말. 언어발달의 지체를 보이거나, 특수 장애(뇌손상,기관의손상)로 인한 말.언어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그 아동들의 내면에 있는 능력을 최대한 끌어내어 상대방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도와주고자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언어장애(language disorders)란?

중추신경인 뇌의손상 또는 뇌의 불안전한 발달로 인한 장애를 언어장애라 하며, 언어장애 유형으로는 언어발달지체, 단순언어장애, 신경언어장애가 있다.

1. 언어발달지체(developmental language delay)  
자기 나이에 비해 보다 어린 아동에게서 보여 지는 상징체계를 보이는 경우로, 원인은 선천적으로 신경 또는 신체적인 결함(정신지체, 뇌성마비, 자폐, 난청 등)에 기인할 수 있고, 환경적 요인으로 언어발달이 지체될 수도 있다.
2. 단순언어장애(specific language impairment)
언어 이외의 다른 영역 즉, 사회성이나 인지에 문제가 없으나 언어 규칙과 언어 상징이해에 어려움을 가지는 경우이며첫 낱말과 이후의 어휘발달이 느리고 낱말 조합이 늦으며 조음장애를 동반하는 경우도 있다.
3. 신경언어장애(neurogenic language disorders)
뇌졸중, 뇌종양, 교통사고 등으로 인해 언어를 담당하는 두뇌부위에 손상을 입어 나타나는 후천적인 언어장애로서, 대표적인 것으로 실어증을 들 수 있다. 손상은 언어의 전 영역 즉, 말하기, 듣고 이해하기, 읽기, 쓰기 등에서 나타날 수 있다.


말장애(speech disorders)란?

입술,혀,입천장,콧길,성대상자(후두),호흡기관 등 주변기관의 선천적 또는 후천적인 손상으로 인한 장애를 말장애라 하며, 말장애에는 조음.음운 장애, 유창성장애, 음성장애가 있다.

1. 조음.음운장애(articulation/phonological disorders)
발음이 부정확하여 정확한 말소리를 산출하지 못하는 경우로, 다른 말소리로 대치하거나 소리를 생략, 첨가하는 오류를 보일 수 있다.
2. 조음장애
조음기관(혀, 입술, 치아, 입천장)의 구조적 결함이나 뇌손상에 의한 기질적 원인(뇌성마비, 구개파열 등)과 이러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기능적인 원인으로 나뉜다. 조음장애 치료는 정확한 조기진단을 통해 아동의 발음문제가 기능적인 문제인지 기질적인 문제인지 조사한 후 다양한 발음검사 프로그램을 통한 조음장애 형태를 판별한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아동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중재를 시행한다.
3. 유창성장애(fluency disorders)
주로 말더듬이라 지칭되며 같은 말을 반복하거나 말을 길게 연장하여 말의 흐름이 자주 끊기는 경우를 말한다. 좀 더 진행되면 말의 막힘을 보이고 그 외 눈 깜박임이나 고갯짓 등의 부수적 행동을 보이기도 하고 본인이 자주 더듬는 단어를 피해서 돌려 말하는 회피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4. 음성장애(voice disorders)
후두 안에 있는 성대의 이상으로 생기는 말소리의 높낮이와 말소리의 질(거친 소리, 쉰 소리 등)의 장애 그리고 호흡량의 조절이 잘 되지 않는데서 생기는 말소리의 강세 장애를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



음악치료

음악치료는 음악활동을 체계적으로 사용하여 사람의 신체와 정신기능을 향상시켜 개인의 삶의 질을 추구하고 보다 나은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게 해야 하는 음악의 전문 분야이다.

음악 치료란?

음악치료(music therapy)의 목적은 장애나 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증상이나 기능의 저하를 조금이라두 완하시키고, 그사람들이 당하고 있는 고통이나 번뇌를 될 수 있으면 경감시켜주고 완하시켜주는 것이다.
음악치료를 통하여 불필요한 걱정이나 불안을 피할 수 있고, 사회적응이 양호해져서 재발도 예방할 수 있도록 음악을 통해서 치유를 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1. 정신 치료적 음악치료  
정신 치료적 음악치료는 환자의 고민을 듣고 지지 및 격려해 주는 기법과, 마음 속에 억압된 불만이나 증오를 표현하여 발산해 버리는 표현법, 그리고 그 병세가 어떻게 하여 비롯되었는지 스스로 알아내는 통찰법 등을 말한다. 정신 치료적 음악치료의 예로는 조정적 음악치료를 들 수 있다.
2. 능동적 음악치료
능동적 음악치료는 연주를 사용하는 음악치료법으로, 치료를 받는 내담자가 치료자와 같이 음악을 연주하면서 악기를 다루는 다루는 모습을 보고 심리적인 표현 상태를 파악하면서 그 개개인에 맞는 심리적인 안정 치료가 들어가게 된다.
3. 훈련적 음악치료
훈련적 음악 치료는 아직 학습되지 않았거나 혹은 잘못 학습된 것을 일정한 체험 훈련 과정을 통하여 학습하거나 재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어린이들의 경우에는 행동 요법이라고 표시하지 않은 음악 요법에서도 처음부터 훈련적인 색채가 농후하다. 음악에 의한 이미지 유도법은 훈련적 음악 치료의 한 예이다. 음악에 의한 이미지 유도법(Guide Imagery and Music)은 가이드 역할을 하는 치료자와 내담자가 일대일 혹은 집단적으로 만나서 시행하게 된다. 먼저 내담자는 눈을 감은 채로 음악이 변해감에 따라서 떠오르는 이미지를 치료자에게 이야기하고, 치료자는 시각적 이미지들을 유도해간다. 이를 통하여 내담자는 의미 깊은 세계를 체험하게 된다.
4. 수동적 음악치료
수동적 음악 치료는 음악감상을 중심으로 하는 음악 치료법으로, 음악을 듣는 행위 속에 여러가지 치료적 과정이 이루어진다. 행동과학의 기반에서 시작된 초창기 음악치료 이론은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다.
5. 경험적 음악치료
경험의 과정을 중요시 하는 치료법으로, 치료 활동중에 가지는 경험자체가 치료의 목적과 직접 관련 되거나 치료 과정이 다른것과 연관이 되어 치료의 목적을 달성한다고 가정한다.
6. 창조적 음악치료
여러 명의 치료자가 한 팀이 되어 진행하는데, 모든 아동이 음악에 반응하는 자아가 있다는 것을 믿는다. 치료자가 연주하는 피아노 외에 내담자는 전형적으로 북과 심벌을 사용한다. 치료과정에서 내담자가 음악적 기술과 자유로움을 표현하도록 하고, 커뮤니케이션과 내부적 반응을 발달시키도록 돕는다.
7. 관련적 음악치료
임상 현장에서 음악 치료가 시행될때 음악 치료 그룹이 경험하는 과정을 음악 외적인 것과 연관시켜서 치료의 목적을 달성한다. 음악을 통해서 치료자와 내담자 그리고 내담자 간의 관계를 확립하거나 재확립할 것을 강조한다.
8. 심리*분석적 음악치료
프리스틀리(Priestley)가 정의한 대로 '소리 표현이란 방법을 통해 분석적 음악 치료자와 함께 무의식의 세계를 탐구하는 방법'이다 즉, 무의식을 반영하고 의식을 일깨우는 음악의 능력, 특히 즉흥 연주의 능력을  치료에 활용하고 있다.
9. 실험적 음악치료
기악, 소리, 몸동작 등 개인의 음악적 경험과 표현을 그룹 내 사람들과 나누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시도하는 그룹 내 사람들과 나누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시도하는 그룹 즉흥 연주 모델이다. 치료자는 그룹의 일원 혹은 그룹 밖에서 돕는 사람의 역할을 하는데, 자유로운 연주의 과정을 가지거나 치료자가 어떤 제시를 한 후 그룹이 그 주제적 생각이 형성될 때까지 즉흥 연주를 하기도한다.
10.  오르프 음악치료(Orff Music Therapy)
운율, 게임, 짧은 노래 그리고 동작을 사용한 즉흥연주 및 표현을 장려한다. 이를 통한 창의성과 창조적 표현 능력의 발달이 오르프 접근법의 가장 중요한 목표이다.



미술치료

아동과 청소년의 미술활동을 통해 감정이나 내면 세계를 표현하고 기분의 이완과 감정적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방법이다.
말로써 표현하기 힘든 느낌, 생각들을 미술 활동을 통해 표현하여 안도감과 감정의 정화를 경험하게 하고 내면의 마음을 돌아볼 수 있도록 하며 자아 성장을 촉진시키는 치료법이다.

미술 치료는 미술과 심리학의 결합이다. 특히 말로써 감정이나 경험을 표현하기 어려워하는 아동은 미술이라는 방법으로 정서를 표현할 수 있다. 심리적 충격을 안겨주는 사건들을 경험한 아동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고통스러운 일을 겪은 아이들은 그림을 그리거나 만들기를 통해 심리적인 안정을 얻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경험한 것에 대해 더 자세히 전달하고 정리할 수가 있다. 학대를 받거나 폭력적인 사건을 경험했을 때 말하는 것 자체가 공포나 불안을 일으킬 수 있는데 미술은 그러한 아동의 불안을 감소시키면서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한다. 미술 치료는 우울증이나 외상 후 스트레스증후군, 불안, 적응의 어려움을 경험하는 아동의 심리 치료에 유익하다.

  또한 미술 치료는 아동뿐만 아니라 성인, 노인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말로써 자신의 어려움을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하거나 꺼려할 경우 미술 활동은 어른에서도 유용한 매개체가 될 수 있다. 단지 아동은 발달학적으로 미숙한 부분이 있으므로 이를 고려한 미술 활동이 진행되어야 한다. 어른과 아동에서 미술 치료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없다고 할 수 있다.

1. 정신분석적 미술 치료  
프로이드를 중심으로 한 정신분석 이론을 근거로 치료를 진행한다. 그림이나 미술 활동 역시 자유 연상과 마찬가지로 자유롭게 떠오르는 대로 그리거나 만든 이후 무의식적 내용에 대해 탐색하게 된다.
2. 인간 중심 미술 치료
단지 질환을 가진 환자로써가 아니라 삶의 적응 과정에서 괴로워하는 사람이라는 시각으로 미술 치료를 진행한다. 
3. 행동주의적 미술 치료
행동 치료 기법을 미술 치료에 적용시켜 모델링 등을 활용한다. 색을 섞으면서 색상에 대한 개념을 알게 하거나 모양 꾸미기를 통해 공간/순서 등의 개념을 더욱 명확하게 하는 경우가 포함된다. 
4. 게슈탈트 미술 치료
통합을 중시하고 ‘지금 여기’에서의 경험을 강조한다. 워크샵 형태로 치료가 진행되기도 하고 점토 작업으로 하는 게임이나 느낌에 대한 그림 그리기 등을 사용하기도 한다.
5. 가족 미술 치료
단순히 한 개인이 겪는 어려움보다 가족 전체가 어려움에 빠져 있는 상황을 도와주기 위한 치료로 가족 사이의 관계, 의사소통의 어려움 등을 다루고 가족의 다양한 모습을 알 수 있다. 가족 구성원은 서로의 미술 작업이 관계가 있음을 치료를 통해 배우게 되고 서로에 대해 갈등을 해결할 수 있게 된다. 전 가족이 치료의 대상이 되므로 개인치료에 비해 단기간에 진행이 되지만 변화의 효과가 오래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
6. 집단 미술 치료
개인 미술 치료와는 달리 6~12명으로 구성된 그룹으로 미술 치료를 함께 받는 것이다. 집단 구성원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집단이 가지고 있는 치료적 힘을 이용하게 된다. 집단 안에서의 관계 형성, 공감 능력이 향상되고, 사회적 기술을 키우며 다양한 시각에서 자신을 이해하는 능력이 증가하게 된다.



운동심리치료

심리운동치료는 ‘심리(정신, 감정, 사고)’와 ‘운동(움직임, 신체)’은 서로 다른 두 개의 개념이지만, 신체적-운동적과정과 정신적-심리적인 과정은 서로 밀접한 관계라는 점을 착안하여 치료교육에 도임한 것이다. 이 둘의 상호관계를 바탕으로 하여 지각, 체험, 경험 등의 움직임은 단순히 신체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총체적인 인격의 표현임을 강조한다. 그러므로 심리운동치료는 움직임과 지각활동을 통해 아동 스스로 만지고, 느껴보고, 체험하고, 경험하게 함으로써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시키는 프로그램이며, 장애아동의 전인격발달에 매우 유익한 프로그램이다.

기대 효과

- 문제 해결력이 향상된다.
- 변화 있고 다양한 도구 사용을 통한 운동성 및 지각발달을 촉진한다.
- 학습 체험을 통한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이 향상된다.
- 집단놀이를 통한 사회적 행동이 강화된다.
- 긴장이완을 통한 주의집중력이 향상된다.
- 발달 상태를 고려한 의도적인 과제의 제공으로 창의력이 발달한다.
- 정서적인 안정감이 촉진된다.

1. 신체경험
아동들은 자신의 내적인 생활을 신체를 통한 움직임으로 나타내기도 하고, 일상생활 안에서의 활동을 통해 자신의 신체를 인지하고 신체기능을 경험한다. 움직일 때 자신의 신체를 조정, 조절하는 능력도 생겨난다. 주로 움직임과 지각활동을 통해 신체도신, 자아상, 그리고 신체개념 등에 관한 학습을 내용으로 한다.
2. 물질 경험
자신 주위에 있는 사물에 대해 기능을 알고 서로 다른 사물들의 속성을 인식하고 그 연계성 및 응용 가능성을 인지하는 학습상황을 만들어 준다. 아동들에게 다양한 사물들을 제공하고 사물과 논쟁하고 특성을 알게 함으로써 사물들이 요구하는 대로 자신을 순응하기도 하고 사물들을 가지고 본인 스스로가 조정 및 지배하는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내용을 학습한다.
3. 사회경험
집단 활동을 통해 타인을 인식하고 주어진 과제를 협동하여 해결하도록 하여 상호간의 원만한 조화를 이루게 한다. 문제해결을 통해 자신감과 자기 가치감이 강화되고 타 아동과의 경쟁 속에서 욕구좌절에 대한 참을성 기르기 및 규칙 지키기 등을 경험하도록 하는 내용을 학습한다. 위의 3가지 학습내용을 바탕으로 아동발달에 적합한, 아동중심적인 움직임 활동을 제공하고 과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본 복지관에서 아동들의 연령 및 진단 시 아동의 현재수준 상태를 고려하여 유아반 4, 아동반 6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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